충북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

새소식

충북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가 기업과 여성에게 행복한 꿈을 지원합니다.

보도자료

  • 새소식
  • 보도자료
  • 여성취업지원센터 '여성새로일하기 지원본부' 새롭게 선보여
  • 전체관리자
  • 2009-02-02
  • 조회 645
  • 광주, 충북, 전북 지역 등 3개소 신규 개소

    산업단지내 중소기업의 구인난 해소 및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촉진을 위해 여성의 취업지원을 전담하는 ONE-STOP 종합취업지원센터 「여성새로일하기 지원본부」3개소 신규 개소

    · 광주 여성새로일하기 지원본부(광주 하남산업단지)
    · 충북 여성새로일하기 지원본부(오창 과학산업단지)
    · 전북 여성새로일하기 지원본부(익산 산업단지)

    여성부(장관 변도윤)는 경력단절여성의 구직난과 중소기업의 구인난(mismatching) 현상을 동시에 해소하기 위하여 산업단지 내에 ONE-STOP 종합여성취업지원센터인「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3개소를 새롭게 개소한다.

    「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는 기존「여성희망일터지원본부」의 명칭을 변경, 기능을 확대·개편한 One-Stop 여성 취업지원센터로서, 여성인력이 우리 경제의 성장동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여성일자리를 창출하고, 여성이 일하기 좋은 사회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새 정부 여성일자리 정책의 견인차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

    이번에 새로 개소하는 「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는 광주 하남산업단지, 충북 오창과학산업단지, 전북 익산산업단지 등 3개 지역에 설치되어, 기존 경기도 시화산업단지, 경남 창원산업단지 등 2개 지역을 포함 모두 5개의 「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가 운영된다.

    「충북 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는 영상·IT분야, 익산은 쥬얼리 마스터 및 보석귀금속 분야, 광주는 광산업 및 디자인 문화콘텐츠 분야의 여성 전문인력을 양성, 취업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충북의 오창과학산업단지는 120개의 IT, BT기업이 입주해 있고, 인근에 265개의 반도체 및 문화콘텐츠 관련 청주산업단지, 항공우주관련 증평산업단지, 기계장비 중심의 음성용산지방산업단지 등이 함께 있어 여성일자리창출 전망도 매우 밝다.

    또한 익산산업단지는 귀금속 분야 등 2만여개의 업체가 있는 국가 산업단지이며, 광주 하남산업단지는 광산업 및 제조업, 첨단사업업체가 주로 입주하고 있어, 향후 여성적합형 일자리 창출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2006년부터 여성부는 시흥 및 창원의「여성희망일터지원본부」를 통해 경력단절여성들을 위한 지역별 특화된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과 구직자를 직접 연결시켜주는 등 여성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왔다.

    「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는 그간 「여성희망일터지원본부」가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 지원을 촉진하기 위하여 수행했던 직업상담·직업교육·취업알선·취업후 사후관리까지 종합취업지원서비스의 성과를 계승하는 한편, 새 정부의 여성일자리 정책에 발맞추어 각 지역 산업수요에 맞는 맞춤형 취업지원은 물론, 지역 내 여성교육훈련기관 및 취업지원 기관의 허브기관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육성·지원될 계획이다.

    무엇보다 「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는 산업단지 내 기업을 여성친화적 일터로 변화시켜 여성인력을 적극 채용하고, 여성근로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여성친화적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 조성을 위해 주기적으로 기업체 간담회를 실시하고, 남녀 근로자 의사소통을 돕기 위한 근로자교육 등 기업의 인식 변화를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구직을 희망하는 여성이 직업상담 및 직업교육 훈련시 동반한 6세미만 자녀를 보육할 수 있도록 보육시설을 설치하고,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도록 '반찬점'을 운영하는 등 복지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여성부는 이제 새롭게 시작하는 「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가 중소기업의 만성적인 인력난과 여성의 구직난을 해소하고, 여성에게 '좋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직업훈련 모델을 제시하는 등 '여성새로일하기'를 확산시킬 수 있는 선도적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봉협 여성정책국장은 "전국에 조성되어 있는 국가 산업단지내에「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를 연차적으로 확대하여 지역의 여성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여성의 경제활동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전국산업단지('08기준): 총 35개

    한편「충북 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는 11월4일(수) 14시에 충북지식산업진흥원에서 여성부장관, 정우택 충북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개최할 계획이며, 「광주 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는 11.5일(목) 광주시 여성발전센터에서, 「익산 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는 11.19일(수) 익산시 여성회관에서 각각 개소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끝)
    출처 : 여성부

     
    연합뉴스 [2008-11-03 1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