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

새소식

충북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가 기업과 여성에게 행복한 꿈을 지원합니다.

보도자료

  • 새소식
  • 보도자료
  • 2009년 하반기 취업동향 & 채용시장분석을 통한 행동화 전략
  • 전체관리자
  • 2009-08-13
  • 조회 632
  • (취업뉴스) 2009년 하반기 취업동향 & 채용시장분석을 통한 행동화 전략

    □ 하반기 채용 동향

    - 500대 기업 하반기 1만 2천명 계획 : △‘09 상반기 대비 89% 증가(6,200명 -> 11,700명) △전년 대비 9% 감소 (12,700명 -> 11,700명)

    □ 하반기 업종별 취업 전망

    - 전기/전자 분야 : △2분기 사상최대의 실적 △반도체, 핸드폰 LCD TV 중심 △신 성장동력 발굴(친 환경 녹색성장) △R&D 중심의 채용 진행(M/Phone, LED, Solar cell) △해외 마케팅 채용 경쟁률 심화(Internship, Global 채용 강화:국적에 대한 제한을 덜 두는 경향)

    - 조선 분야 : △해양사업(플랜트) 증가 예상, 풍력/태양광 발전 △신입보다는 경력의 비중 높음

    - 금융 : △은행/증권은 지난해 하반기와 같은 수준, 기업별 대략 100~200명 규모 △하반기 증시활황에 따라 변동 될 듯

    - 취업 준비 : △전공지식(전공 Presentation, 토론면접, 임원면접) △영어 회화(Presentation, 실무면접, 상황면접)

    - 하반기 취업준비 : △지원 희망 업종 선정:전공과 적성을 고려하여 10년 후를 내다볼 것(관심 있는 취미와 평생의 업은 분리할 것) △해당 업종의 지원 회사 2~3개를 정하여 집중 공략:각 회사들의 연혁 및 특성을 분석, 인맥을 동원하여 근접 탐구 △회사별로 특색에 맞춰 구성하여 지원서 작성(자기소개서 등)

     

     ◆ 성공취업을 부르는 ‘면접관이 원하는 첫 인상’ | 조미경(현 CMK Image 대표, 전 한국 메이크업 전문가 협회 이사, 전 SBS 뷰티아카데미 대표원장)

    - 짧은 시간동안 자세, 말투, 스타일 등을 판단하는 면접 시간에 훌륭한 이미지를 만들려고 한다면 본인이 가진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가장 본인답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함

    - 이미지의 사전적인 의미로는 형태나 모양, 느낌, 영상 관념 등으로 풀이되며, 철학이나 심리학에서는 감각에 의해 지각되는 대상에 관해 마음속에 떠오르는 표상이라 정의됨

    - 이미지를 가꾸는 것은 결국 자기 자신을 위해, 자기의 만족을 위한 것으로 궁극적 목표는 설득으로, 나를 이끌어주고, 믿고, 따르고 싶게끔 만드는 매력과 신뢰를 갖추기 위한 모든 노력을 의미함

    - 초두 효과 : 초기정보가 후기 정보보다 훨씬 더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 첫 인상이 좋다면 그 사람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나를 알고 싶어 하고, 만약 약간의 실수가 있다 해도 나쁘게 보이지 않는 다는 것

    (≒ 맥락효과 : 처음 게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의 처리 지침이 되고 전반적인 맥락을 제공하는 것)

    (≒ 후광 효과 : 어떤 사람이 갖고 있는 한 가지 장점이나 매력 때문에 다른 특성들도 좋게 평가되는 것)

    - 콜럼비아 대학 MBA 과정의 CEO 93%가 자신의 성공비결은 좋은 이미지라고 답했을 정도로 가까이 하고 싶은 이미지, 호감을 주는 이미지는 성공의 핵심 요소라해도 과언이 아님

    - 이미지 컨설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자세를 갖는 것인데, 바른 자세에서 바른 말과 긍정적인 말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임. 자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경추(목 뒷부분)으로 경추를 꺾은 상태에서 상대의 말을 듣는 것은 좋지 않은 습관임.

    - 방송인, 경제인 들이 많은 사람들 앞에서 연설해야하는 경우, 정치인의 경우 등에는 자신에게 에너지를 줄 수 있는 컬러이므로 붉은 계열의 의상이나 타이가 좋지만, 면접 시에 붉은색 컬러의 타이는 피하는 것이 좋음

    - 면접 시에 가장 좋은 색상의 타이는 노랑색. 노랑색은 커뮤니케이션의 대표 컬러이므로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여러 사람들 가운데 나를 돋보이게 하는 색상이어서 내가 하는 얘기를 면접관들이 집중해서 들어줄 수 있음

    - 파랑색은 냉철해보이는 인상을 줄 수는 있으나 거리감의 대표적인 색이므로 면접시에 활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 어려보이기 위해서나, 작은 얼굴처럼 보이기 위해서 이마 머리를 많이 내는 경우가 많은데, 모든 복은 이마로부터 들어오기 때문에 이마는 항상 드러내서 밝고 환하게 비춰주는 것이 좋음.

    - 얼굴의 점은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점이 없으며, 점이 많으면 사람이 귀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모두 빼주는 것이 좋음

    - 성공하는 면접을 위해서는 스스로를 가꿀 줄 아는 사람, 유쾌한 사람이 되어 긍정의 힘을 강력하게 가지고, 습관적으로 입 꼬리를 올릴 것

    [2009-08-12]